후보생 생활Cadet Life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을 통해 대한민국 육군장교로서 갖춰야 할 능력을 배양합니다.
지휘통솔, 정훈(교관능력 구비), 체력단련 등의 기초 군사지식, 전인교육, 병영교육, 기초전술전기, 군인정신 등
ROTC후보생들은 학기 중에는 학과공부에 충실하면서 초급간부가 갖춰야 할 이론 위주의 군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3~4학년 방학기간에는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입영하여 장교역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습 위주의 입영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ROTC후보생들의 교육은 크게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교내교육'과 3~4학년 방학기간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입영훈련'으로 나뉩니다.
- 교내교육
- 입영훈련
- 임관식
- 소대장생활
- 교내교육
학교교육은 주당 4시간, 학년당 88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학기 중에 실시되는 특성때문에 이론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휘통솔, 정훈(교관능력 구비), 체력단련 등의 기초 군사지식이 주를 이루고, 리더쉽과 관리능력을 배양하고 초급 간부로서 자질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ROTC후보생들이 대학생활과 조직생활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전인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입영훈련
입영훈련이란 3,4학년 하계(4주) 및 동계(2주)방학을 이용해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입영하여 병영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후보생들은 입영훈련기간을 통해 소대전투를 비롯한 장교의 역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전술 전기를 연마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집을 떠나 동료들과 내무생활을 하면서 자연스게 리더쉽과 협동심, 인내력, 담력등 군인정신들을 배우게 됩니다.
- 임관식
학군사관 후보생들은 임관식을 통해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장교로서의 자질과 인격, 군사지식의 기본을 인정받은 후보생들은 모든 사람들이 축하해 주는 가운데 어깨 위에 자랑스런 소위 계급장을 달고 대한민국 육군 소위로 임관합니다. 그리고 ROTC출신들의 영원한 상징, 초록색 루비반지를 끼고 2년 4개월의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 소대장생활
다른 장교제도가 3~10년을 복무해야 하는 것에 비해 ROTC출신 장교들은 2년 4개월의 최단기 복무로 국방의 의무를 마칠 수 있습니다. ROTC출신 장교들에게는 최단기 복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전공과목에 따라 병과를 받기 때문에 군복무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전공공부를 계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군생활 2년 4개월이 교육 단절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응용 실습기간이 되는 것으로, 전문가로서의 실력을 쌓아나가는 '교육의 연장'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군을 지휘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되는 리더쉽과 조직관리의 경험 또한 젊은 날 쉽게 얻을 수 없는 소중한 삶의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