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206학군단

교육훈련Education Training

교육훈련으로 전공지식과 군사지식을 동시에 숙달해 나갑니다.
사관후보생으로서 필요한 과제를 교육하며, 과목별 이론 및 실습교육을 실시합니다.
센터소개

교내교육

교내교육

평상시 대학 수업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교내교육은 대학(학군단)내에서 자기의 전공과목과 병행하여 군사적인 기본소양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교내교육을 통하여 군사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장차 소대장으로서 기본적인 지휘 및 관리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 교내교육 기간

    대학의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1, 2학기로 구분하며, 각 학기간 12주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며 학사일정과 학생중앙군사학교 통제일정을 고려하여 학군단장 책임하에 기간을 조정

  • 교내교육 내용

    교내교육의 중점은 군인으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하고 군사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서 지휘통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습니다. 교내교육의 체계는 학군단 자체교육을 기본으로 해당 학군단 단장 및 훈육관이 교관이 되어 사관후보생으로서 필요한 과제를 교육하며, 과목별 이론 및 교내에서 실습 가능한 내용 위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후보생훈육

후보생 훈육

훈육이란 일반적으로 정신적 능력이나 도덕적 품성을 완성시키는 훈련으로 군사적인 개념은“군 생활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특정한 훈련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자기 스스로를 통제하여 규정을 준수하고 집단생활에 적응토록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 훈육 내용

    훈육은 군사학 교육과 더불어 장교양성의 양대 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장교양성과정에서의 훈육은 군사교육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는 훈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기별로 훈육목표를 설정하여 단계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현대사회에 부합되는 문무를 겸비한 장교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군사관 후보생 생활을 실시하는 모든 후보생들은 후보생 생활 적응을 목표로 교내교육과 병행하여 군인정신과 기본자세, 생활적응교육을 받게됩니다. 후보생 생활 기간동안은 훈육관들의 밀착된 교육과 지휘근무자들의 따뜻한 지도를 받습니다.

군사교육

기초군사훈련

기초 군사 훈련

기초군사훈련은 학생신분에서 학군사관 후보생으로 새롭게 태어나기 위한 특별한 훈련입니다. 이 기간 동안은 가족과 친구, 애인과 작별하고 오직 자기 자신만을 의지한 채 훈련을 받습니다.

  • 기초군사훈련 기간

    매년 12월 말에서 다음 년도 2월 중에 2주 동안 진행

  • 기초군사훈련 내용

    군인이 되기 위해 처음 받는 훈련이기 때문에 가장 기초적인 군사훈련과 후보생 행활 적응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전투복을 입는 요령으로부터 시작하여 1주차에는 제식동작, 총검술 등 군인기본자세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2주차에는 기초전기훈련 으로 개인화기 사격, 각개전투, 경계, 화생방 등을 실습하게 됩니다. 또한 훈련기간동안 가용한 시간을 활용하여 후보생 생활에 필요한 각종 행동요령과 예절 등을 습득함으로써 후보생 생활에 대한 적응훈련도 병행하게 됩니다.

하계입영훈련

하계 입영 훈련

소위 계급장을 향한 하계입영훈련.

뜨거운 햇살 받으며 학생중앙군사학교에서 3학년 및 4학년 후보생들이 군인화와 장교화에 중점을 두고 이제는 성숙한 장교 후보생으로서의 병 기본훈련 및 분소대전술훈련, 리더쉽을 교육받게 됩니다. 하계입영훈련은 6개월에서 1년간의 교내교육 및 훈육을 통하여 완성된 진정한 학군사관 후보생으로서 받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역시 가족과 친구, 애인과 작별하고 군이 요구하는 문무를 겸비한 장교가 되기 위해 기초군사훈련보다 내실에 충실한 교육을 받아야만 합니다. 기초군사훈련을 통해 군인으로서의 첫발을 내딛었다면 이제부터는 어였한 예비장교 즉 학군사관 후보생으로서의 의미있는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이전의 훈련보다 내실있고 충실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완전한 군인으로서의 모습과 장교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해 나가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하계입영훈련 기간

    매년 6월 말부터 8월 초까지 3·4학년 공히 총 4주동안 진행

  • 하계입영훈련 내용

    가입단 시기의 기초군사훈련과 교내교육을 통해숙달된 군사지식을 토대로 병 기본훈련과 장교로서의 부대 지휘능력 및 리더쉽을 집중적으로 교육 받습니다. 3학년은 병 기본훈련을 숙달함으로써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전투기술을 배우며, 4학년은 분·소대 전술훈련을 통해 소부대 지휘자로서의 지휘능력을 극대화 시킵니다.

동계입영훈련

동계 입영 훈련

학생중앙군사 학교에서 3학년 후보생들이 장교화에 중점을 두고 입단후 1년여의 시간동안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을 통하여 사관후보생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한채 바람직한 장교상 확립 및 기본 전투기술 숙달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받게 됩니다.

  • 동계입영훈련 기간

    매년 12월 말부터 다음해 1월 말 사이 총 2주동안 진행

  • 동계입영훈련 내용

    동계입영훈련은 1년간의 교내교육 및 훈육을 통하여 완성된 3학년 학군사관후보생으로서의 마지막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역시 가족과 친구, 애인과 작별하고 군이 요구하는 문무를 겸비한 장교가 되기 위해 내실있는 교육을 받아야만 합니다. 기초 및 하계입영훈련을 통해 군인으로서의 기본기를 다졌다면 이제부터는 진정한 학군사관 후보생으로서의 의미있는 교육을 받는 것입니다. 살을 에이는 추위와 바람, 그리고 고통이 수반되는 악조건하에서 군사학 교육을 받음으로써 육군이 요구하는 장교로서의 기본자세를 확립해 나가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단후 실시하였던 기초군사 훈련과는 교육내용과 강도가 다르며 교내교육과 하계입영훈련을 통해 습득한 이론 및 실기를 기초로 실기실습 위주의 군사지식 체득에 중점을 두고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습니다. 개인화기 및 독도법, 편제화기 등의 교육내용을 습득함으로서 기본 전투기술을 숙달하고 초빙교육, 지휘 및 훈육의 교육을 통해 리더쉽을 갖춘 바람직한 장교상을 확립하게 됩니다.